본문 바로가기

궁금한 경제

부동산 결산과 전망 : 전세 문제와 이상우 서연고안과

2020 부동산 결산과 2021 부동산 전망 

 

힐스테이트의 유튜브에는 부동산 전문가로 유명한 4명이 모여 올해의 결산과 내년 전망을 하는 라이브 방송이 있었다고 합니다. 서연고안과라고 해서 키워드가 돌아다니길래 대체 뭔가 했더니 이 방송에서 나온 말이더군요. 이상우 대표가 매번 재미난 히트어를 만든다고 해요.

 

패널들은 월천대사 이주현, 인베이드투자자문 이상우, 스마트튜브 소장 김학렬, 부동산 칼럼니스트 아기곰이었고 라이브 방송 후에 편집한 편집본이 올라와 있어서 챙겨보았습니다. 

 

 

힐스테이트 유튜브 힐스캐스팅에 올라온 영상 캡처 

 

대한민국에 살고 있다면 올해 코로나만큼이나 뜨거웠던 것이 바로 부동산 상승이었죠. 사실 챔기름씨는 부동산의 ㅂ도 모르는 부린이 중의 부린이입니다. 올해 시간이 넉넉해지면서 아주 기본적인 부동산 상식을 공부한 게 전부. 이 동영상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었던 것들이 몇 개 있어서 공유하기로 합니다. 현제 전세가 자꾸 줄어드는 이유와 내년에도 부동산이 여전히 오를 것인지에 대한 전망이 핵심이었습니다. 

 

 


 

 

전세는 점점 줄어들고 있다. 내년에도 그럴 것이다.

 

아기곰님이 그래픽으로 정리까지 해서 왜 전세가 줄어드는지 설명을 자세하게 해주셨습니다. 당장 집을 살 사람이 아니더라도 현재 부동산 시장의 문제점과 이유를 알아두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에 간단히 정리해봅니다. 

 

A. 현정부의 실수요자 우선 정책 >> 결과적으로 고가 주택은 전세 매물이 나올 수 없게 됨. 

-규제지역에서 양도세 혜택을 받으려면 2년 실거주 

-규제 지역에서 일시적 1가구 2 주택 양도세 혜택을 받으려면 1년 이내에 실입주 

-규제 지역에서 주택담보 대출을 받으려면 6개월 이내에 실입주 

-토지거래허가 구역 내에 있는 집을 사려면 6개월 이내에 실입주 

-고가주택 1가구 1주택자가 장기보유 특별공제를 받으려면 2년 이상 거주 

-장기보유 특별공제에 실거주 기간 요건 적용(거주 기간에 따라 감면 폭 증가) 

 

B 다주택자 압박 정책 >> 결과적으로 전세는 사라지고 매매와 월세만 남게 될지도 

-다주택자에 대한 취득세, 보유세, 양도세 대폭 인상

-지금은 살수도 팔 수도 없는 상황으로 다주택자는 학습지 주택을 처분해 상급지 전세를 월세로 전환할 것 

 

C. 전월세 상한제/ 임대차 계약 갱신 청구권 도입 

 

 

이 모든 정부의 규제는 이른바 집 없는 무주택자를 위한 정책을 기반으로 합니다. 그러나 점점 전세가 없어지는 방향이 되면서 전세가가 폭등하고 전세 물량이 없어지는 상황이 된 것이죠. 부동산 시장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다면 아니 뉴스만 좀 보는 분들이라도 어느 정도 이해를 하실 거라는 생각입니다. 

 

 

 

도표까지 정리해서 보여주신 전세가 없어지는 이유 

 

 

더불어 정부의 규제와 함께 인구는 줄지만 가구는 늘고 있는 한국의 인구통계학적인 요인도 한몫하는 거 같고요. 규제만큼의 이슈는 아니지만. 

 

 

 

정부의 규제 발표와 아파트 시세의 변화 

 

 

정확한 수치로 보여주셨는데 10월에는 매매 상승률보다 전세 상승률이 가파르게 높아지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만큼 전세 시장이 불안해졌다는 셈이죠. 

 

 

 

 

 

2021년 인기 입지는 계속 오를 것이다. 특히 전세는 더. 

 

전망을 묻는 질문에서 4명의 패널 모두가 오를 것 같다는 이야기를 했습니다. 특히 이상우 대표는 9.9% 오를 것 같다는 수치를 조심스럽게 이야기하면서 '혼란하다 혼란해'라고 표현했는데요. 패널들은 부동산이 계속 상승할 것임을 전망하면서도 스스로의 예상보다는 쉬어가기를 바란다고 덧붙였습니다. 

 

이상우 대표가 언급한 키워드 서연고안과 

 

금간구, 서동영 등의 키워드를 만들어서 히트를 시킨 전력이 있는 이상우 대표는 2021년 주목할 지역을 서연고안과라고 명명해서 궁금증을 유발했습니다. 서울 서초, 부산 연제, 고양, 안양, 과천의 앞자를 딴 단어로 이 지역을 지켜보고 있다고 간단하게 언급하고 자세한 이야기는 하지 않았습니다. 

 

 


 

 

좋은 입지의 빌라보다 입지가 떨어지는 아파트가 더 올랐다. 역사적으로. 

 

역시 데이터로 팩트를 보여주신 아기곰님의 멘트였습니다. 역사적으로 봤을 때 입지가 좋은 곳의 빌라, 다세대주택 등과 비교했을 때 그래도 아파트가 월등히 많이 올랐다는 모습을 보여주셨습니다. 

 

아파트, 단독주택, 연립주택 등의 시세 상승 그래프 

 

이 그래프를 통해 아기곰님이 하고 싶었던 이야기는 아파트를 사라는 것이 아닙니다. 지금 아파트가 너무 비싸니 입지가 좋은 단독주택이나 연립주택 혹은 상업용 부동산을 물어보는 투자자들에게 다시 한번 고려하라는 내용이었어요. 

 

추가로 아기곰님은 2021년을 매매는 올해정도, 전세는 올해보다 최소한 2배 더 상승할 것 같다는 전망을 이야기하셨습니다. 

 

수익형 부동산에 대한 위험 언급 

 

김학렬 소장 역시 수익형 부동산에 대한 언급이 있었습니다. 모르면 하지 말라고 ㅎㅎ 

 


 

이상우 대표의 말이 자꾸 떠오릅니다. 서연고안과가 아니라... ㅋㅋ 지금 생존을 위한 마음가짐이 중요하다고. 어떻게 하면 내가 가진 것을 내가 지키고 후손에게도 물려줄 수 있을지가 지금 아주 큰 문제라고. 자칫하다가는 아무것도 남지 않을 수도 있다는 무시무시한 상상인데요. 하여간 부린이는 부동산에 대해 잘 모르지만 너도나도 화가 나있는 이 상태가 해결되기를 간절히 바라고 있습니다. 원하는 곳에서 원하는 삶을 사는 대한민국이 만들어져 가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