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궁금한 경제

구글 주가 확인 방법 알파벳 A주와 C주 차이

구글 주가 확인 방법 

 

챔기름씨가 매일 쓰는 크롬과 안드로이드 그리고 매일 시청하는 유튜브 그리고 매일 접속하게 되는 애드센스 등 이 모든 서비스가 구글에서 나온다니 구글 주가가 당연히 궁금해지는 것은 인지상정. 미국 주식시장에서 구글 주식을 찾고 주가 확인과 주식 매수를 하려는데... 시장에서 구글로 검색하면 없다. 

 

크롬에서 구글 주가를 검색하면 나오는 화면 

 

구글 주가 확인은 알파벳 A주 그리고 알파벳 C주로 확인해야한다. 티커는 각각 GOOGL 그리고 GOOG 이다. 둘 다 나스닥에 상장되어 있으며 구글이 포함된 복합기업 알파벳의 주식이다. 

 


 

알파벳 A주와 C주의 차이 

 

A와 C는 있는데 B는 없다. B는 알파벳 회사의 임원(?)들이 보유하고 있는 주식이라고 한다. 투자자들은 시장에서 A주 혹은 C주를 매수할 수 있다. 둘의 차이는 의결권의 차이다. A주에는 의결권이 있고, C주에는 의결권이 없다. 다른 차이는 크게 없으며 알파벳 주식 그러니까 구글은 배당을 주지 않는다. 그러니까 삼성전자 본주와 삼성전자 우선주처럼 배당의 차이도 없다는 것이다. 의결권의 차이만 생각하고 골라도 될 듯.

 

 

가격 면에서는 약간의 시세차가 있으나 크게 다르지 않다. 원래는 의결권이 있는 A주가 조금 더 프리미엄이 붙어 약간 비쌌다고 한다. 그러나 요즘은 약간의 차이로 C주가 더 비싸게 거래된다. (구글은 A주 C주를 나눌 때 C주의 주가가 A주보다 1% 이상 떨어지면 C주의 주주들에게 떨어진 만큼을 보상하겠다고 약속한 바가 있다고 한다) 

 


구글 주가 확인보다 실적 확인 먼저 

 

매수를 앞두고 가장 중요한 것은 구글 주가보다 실적이니 지난 3분기 실적을 확인하기로 한다. 팬더믹 이후에 FANG중에서도 가장 지지부진했던 주식이 바로 알파벳이었다. 애플을 비롯해 아마존 등 고공행진을 할 때 따라가지 못했던 알파벳은 여행이나 서비스업의 부진에서 비롯된 광고 수입 감소가 눈에 띄었었다. 그러나 3분기 실적은 반전을 보여줬고 지지부진하던 주가는 약간 탄력을 받았다. 

 

구글 3분기 실적 서머리 1
구글 3분기 실적 서머리 2 

 

전체적으로 모두 양호한 상태. 큰 문제는 없어보인다. 

 


유튜브를 이용하고 있다면, 안드로이드를 이용한다면, 구글 검색을 이용한다면, 애드센스를 이용한다면 한 번은 살펴봐야 할 게 바로 구글이 아닐까 싶다. 대체할 수 없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기업인지 아닌지 고민해보고 매수를 결정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