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궁금한 경제

애플 주가 실적발표 후 급락 아이폰 판매 부진과 4분기 가이던스 없음

애플 주가 실적 발표 후 시간 외 급락 

 

어제 장중에 부지런히 오르며 선방했던 애플은 시간 외 거래에서 4% 이상 급락하며 투자자들을 심쿵하게 만들었습니다. 장 마감 이후 실적 발표가 원인이었는데요. 기대만큼의 성적은 나왔으나 아이폰 판매의 부진 그리고 다음 4분기 가이던스 발표가 없는 탓으로 보입니다. 

 

10월 29일 장 마감후 급락한 애플 
애플의 장 마감과 함께 크게 하락하는 모습 

 

현재 애플 주가는 110달러 선으로 이는 8월 초중순의 시세로 돌아와 있습니다. 애플에 투자하는 분들은 이번이 줍줍 할 좋은 기회인지 아니면 매도 시그널로 봐야 하는지 잘 판단하셔야 할 듯합니다. 실적 발표를 앞두고 엇그제도 미국 3대 지수가 하락하면서 애플도 크게 하락했었습니다. 그때 조금 줍줍 했는데 추이를 보면서 챔기름씨는 조금 더 애플을 담아볼까 고민하고 있습니다. 

 

 


애플 실적 발표 

 

급락하는 애플을 보면서 '대체 무엇이 문제일까?'하시는 분들을 위해 실적발표의 간략한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간단히 살펴보면 나쁜 것은 아닙니다. 

 

 

애플의 주당 순이익과 매출 

 

우선 매출은 예측보다 약간 위에 그리고 주당순이익 역시 조금 높은 편입니다. 급락한 애플 주가의 예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실적이 예측보다 좋게 나오더라도 그날 주가가 나쁠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이런 경우에는 어닝 서프라이즈로 보는 게 애매하겠죠. 실적 발표를 하는 날 실적도 좋게 나오고 그에 따라 주가도 올라줘야 완벽한 어닝 서프라이즈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애플은 예측보다는 좋은 편이지만 그 차이가 크지 않고 더불어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아이폰 판매의 부진이었습니다. 보통 애플은 9월 정도에 신형 아이폰을 출시합니다만. 이번 2020년에는 9월에 내놓지 못하고 시기를 놓쳤습니다. 이는 3분기 매출에 타격을 주게 되었고 현재 출시된 아이폰 12가 잘 나간다고는 하지만 아직 판매에 대한 확신이 없는 투자자들은 애플을 매도하는 모습이었습니다. 

 

 


 

애플 실적 자세히보기 

 

Alphastreet의 실적 인포그래픽을 참고해 자세한 부분을 확인해보겠습니다. 우선 매출은 647억 달러로 예상치보다는 약 1% 정도 높은 수준입니다. 훌륭하진 않으나 양호한 수준이죠. EPS 주당 순이익은 0.73입니다. 

 

3분기 애플 실적 서머리 1
3분기 애플 실적 서머리 2 

 

미국은 한국과 다르게 플러스를 초록색, 마이너스를 붉은색으로 표시한다는 것을 유의해주세요. 애플 주가도 떨어지면 빨간색, 오르면 초록색으로 표시되곤 하죠?

 

인포그래픽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부분은 아무래도 아이폰12입니다. 역시 애플은 아직까지는 아이폰 판매가 가장 중요한데 전문가들의 기대치였던 279억 3천만 달러에 미치지 못하는 264억 4천만 달러로 확인되었습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21% 수준으로 투자자들의 실망감이 이 부분에서 가장 컸던 것으로 보입니다. 아무래도 애플에는 역시 아이폰의 영향력이 가장 강력하네요. 더불어 애플은 4분기 실적추정치 가이던스를 내놓지 않으면서 전문가들의 실망이 더해졌습니다. 4분기에는 아이폰이 더 잘 팔릴 것이다 혹은 그 밖의 기대감을 주는 이야기를 해줬으면 장 분위기가 이 정도로 급랭하진 않았을 텐데 아쉬운 부분이 있습니다만. 기업에서 발표하지 않은 데에는 또 이유가 있겠지요. 

 

그러나 인포그래픽을 잘 뜯어보면 그밖의 사업에서는 양호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앱스토어, 애플뮤직, 애플티브이 등의 서비스 부분, 아이패드, 아이맥 등은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아이패드의 경우 전년 동기 대비 무려 49%나 성장한 모습입니다. 더불어 웨어러블이나 홈 및 액세서리 제품들도 선방하고 있습니다. 

 

눈에 띄는 것은 중국에서의 매출 감소입니다. 이번 출시된 아이폰12가 중국에서 나름 좋은 성과를 내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 이 부분을 4분기에 어떻게 극복하게 되는지에 따라 애플 주가의 흐름이 달라질 것으로 보입니다. 

 


애플은 약간 믿고 퍼질러져있는 스타일인데 3분기 실적을 보니 계속 모니터링하고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뜨끔했네요. 급락한 상태지만 애플은 여전히 시가총액 1위의 대단한 기업임은 동일합니다. 이 기회를 이용해 조금씩 줍줍 할까 고민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주린이 분들이 많이 선택한 주식이기도 하죠. 계속 지켜보면서 공부해보면 좋은 기업으로 보입니다. 

 

불금입니다. 모두 즐거운 주말되시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