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바이오사이언스 공모주 청약방법
2021년 상반기 가장 큰 규모의 상장이라는 SK바이오사이언스의 공모주 청약이 시작되었습니다. 3월 9일과 10일 양일간 공모주 청약을 진행하고 12일 금요일 환불이 진행됩니다.
이번 청약의 경우 균등배정을 하고 있기 때문에 소위 전략을 잘 짜면 적은 증거금으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대표 주관사 NH투자증권이 배정받은 주식수가 가장 많고 그 뒤를 한국투자증권, 미래에셋대우 등이 따르고 있습니다. 이외에 SK증권, 삼성증권, 하나금융투자 역시 청약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1) 계좌 개설 : 최소 1일 전 그러니까 SK바이오사이언스 경우에는 3월 9일이 청약 시작이니 3월 8일에는 계좌 개설이 완료되어 있어야 합니다.
2) 청약 일정 : 3월 9, 10일 10:00 ~ 16:00
3) 배정 : 3월 11, 12일 배정된 주식이 계좌로 입고
4) 환불 : 3월 12일 배정받지 못한 주식에 대한 증거금 환불(청약 당시 입력한 계좌로)
5) 상장 : 3월 18일
공모가는 65000원으로 확정되었기 때문에 증거금은 청약 주식수 X 공모가의 50% 로 계산하시면 됩니다. 최소 청약 수인 10주를 신청한다면 325000원을 증거금으로 계좌에 넣어두시면 됩니다.
주식 청약의 균등배정 방식
작년에 대어들이 상장하면서 주식 청약에 대해 접한 분들이 많았을겁니다. 문제는 증거금이 많아야 1주라도 배정을 받게 되기 때문에 빅히트 같은 공모가가 높은 주식은 1억을 넣어도 1주를 못 받게 되는 일이 있었지요.
그래서 2021년에는 균등배정 방식이 도입되었는데요. 이는 소액투자자도 주식 청약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제도입니다.
상장을 주관하는 주관사마다 방식을 결정하게 되는데 보통 반 정도를 균등배정하고 나머지를 증거금에 비례하게 배정하고 있습니다. 증권사마다 방식이 다를 수 있고 종목마다 달라질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더불어 SK바이오사이언스 공모주는 주관하는 증권사에 계좌가 있다면 중복 참여가 가능하지만 이후부터는 한 증권사에서만 청약이 가능해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균등배정을 받으면서 증권사마다 청약에 참여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일 수도 있습니다.
균등배정방식에서 1주라도 더 받으려면 배정을 많이 받은 대표주관사나 공동주관사를 노리는 것이 좋습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NH투자증권이 대표주관사기 때문에 가장 많은 물량이 있습니다.
물량이 적은 삼성증권, 하나금융투자에는 최소 청약인 10주를 신청하고, 가장 많은 증거금은 NH투자증권에 넣는 것이 가장 좋은 전략이 될 것 같습니다.
더불어 이번이 증권사 중복 참여가 가능한 마지막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계좌가 있다면 모두 참여해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어짜피 균등방식이라 1~2주 정도 받을 수 있다면 받아두는 것이 좋을 테니까요.
SK바이오사이언스 공모주 청약방법 : 미래에셋대우
MTS에서 직접 참여해보았습니다. 어르신들은 실제 증권사를 방문해서 신청하셔도 되고요. MTS가 편한 분들은 주식 사듯이 너무 쉽게 신청이 가능합니다.
미래에셋대우 m.stock 앱에서 공모주 청약 메뉴를 찾습니다.
뱅킹/자산 > 청약일정/ 경쟁률 OR 공모주 청약
공모주 청약 메뉴로 들어가면 최근 청약이 완료된 주식과 현재 진행 중인 주식이 리스팅 되어 있습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한글로 에스케이 이렇게 시작하기 때문에 잘 확인해주세요.
상세 내용을 확인합니다.
청약기간, 예약 청약기간이 보입니다.
총청약건수와 공모가가 보입니다.
아래 청약입력 버튼을 누르면 청약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청약 최소 신청은 10주 기준입니다.
10주를 신청했을 때 증거금으로 50% 그러니까 325000원이 필요합니다. 계좌는 CMA 등이 아닌 주식 거래를 하는 계좌로 신청해주세요.
가지고 있는 증거금을 바탕으로 청약 신청을 합니다.
균등배분이므로 10주 정도를 신청해도 되고 여유가 있다면 30주 정도를 신청해두는 것도 좋습니다. 경쟁률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배정이 어떻게 될지는 모르는 일이니까요.
계좌에 가지고 있는 금액에 따라서 자동으로 청약가는 주식수와 증거금을 계산해주기 때문에 별도로 계산할 필요도 없습니다. 정말 MTS가 편리하지요.
환불받을 계좌를 별도로 입력하지 않는다면 청약을 신청한 계좌로 12일에 환불이 됩니다.
그리고 청약 신청에는 공모에 대한 안내와 투자설명서를 확인해야 합니다.
공모주 청약은 2등급의 고위험 상품입니다.
반드시 인지를 해야하고요.
확인을 누르고 청약 입력을 완료합니다.
마지막으로 청약 신청 내역을 확인한 뒤에 확인을 누르면 완료.
누르자마자 카톡으로 공모주 청약 신청 내용이 전송되더라고요.
이렇게 SK바이오사이언스 공모주 청약방법 미래에셋대우 편이었습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 공모주 청약방법 삼성증권편
이어서 삼성증권에서도 10주를 신청해봤습니다. 어차피 삼성증권은 대표주관사가 아니라서 물량이 아주 적습니다. 혹시 계좌를 가지고 계시다면 최소 수량인 10주만 신청해봐도 좋을 거 같습니다.
삼성증권의 청약 위치는
권리/청약 > 공모주 청약입니다.
공모주 청약 메뉴에는 지금 진행 중인 SK바이오사이언스만 보였습니다.
앞서 확인한 공모 주식 수 대비 증거금이 얼마나 필요한지 확인을 하고요.
자격/ 증거금/ 청약, 취소/ 내역 순서로 메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지고 있는 증거금을 확인하고 공모를 신청하면 됩니다.
앞서 말씀드린 대로 삼성증권은 배정된 주식수가 적기 때문에 최소 수량으로 10주만 넣어두시고 NH투자증권 계좌가 있다면 그쪽으로 좀 더 넣어두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 공모주 청약방법으로 미래에셋대우와 삼성증권에서 직접 신청하는 과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1주씩만이라도 받으면 좋을 거 같고요. 이번 청약을 마지막으로 증권사마다 중복으로 참여하는 게 안될 수도 있다고 해서 일부러 한번 해본 것도 있네요.
SK바이오사이언스는 국내 코스피 공모주 중에 수 요예층에서 1275:1 경쟁률로 최고 수준이었다고 합니다. 상당히 인기가 많지요. 그러는 바람에 최고 공모가인 65000원으로 정해진 것 같습니다. 기관들이 목돈을 가지고 투자를 할 예정이라고.
규모가 상당한 대형 기관들이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고, 기관들의 의무 확약 비율도 높습니다. 장기 보유 성향이라는 GIC와 노르웨이 중앙은행까지 참여한다는 소식도 있습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아스트라제네카의 코로나 백신 생산 계약을 체결하면서 뉴스에 많이 나왔던 회사기도 합니다. 11일이면 배정이 발표되고 12일이면 환불이 완료됩니다.
상장은 18일입니다.
'매매여행 일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skiet 청약 nh투자증권, 삼성증권, 미래에셋 공모주 청약방법 (0) | 2021.04.28 |
---|---|
SK바이오사이언스 청약 결과 (0) | 2021.03.11 |
달러 환전 대신 키움증권 원화주문 장점 단점 신청 방법 (0) | 2021.01.16 |
2020년 미국 주식 배당 기록 (+ 키움 이벤트 40달러) (0) | 2021.01.09 |
2020년 경자년 챔기름씨 투자 이슈 Best 10 (0) | 2020.12.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