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궁금한 경제

인공지능 켄쇼가 선별하는 미국 ETF 3개 KOMP, CNRG, HAIL

2013년 인공지능 켄쇼 

 

자율주행과 전기차 관련 미국 ETF를 찾아보다가 자꾸 켄쇼라는 이름이 나오길래 따로 확인해봤습니다. 미국에서는 이미 2013년도에 첫선을 보인 금융 관련 인공지능 켄쇼가 개발되었더군요. 다니엘 나들러라는 사람이 하버드 박사과정 중에 만들었다는데 대단합니다. 무려 29세였다고. 그는 폐쇄적인 금융계에 회의적이었고, 금융 시스템에서 정보의 비대칭성이 문제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만들어버린 켄쇼가 지금은 자기 이름을 걸고 선별한 종목들로 ETF까지 만들어 팔고 있습니다. 그걸 챔기름 씨는 이제야 발견한 셈입니다만. 

 

켄쇼와 협업하며 골드만삭스는 2015년 스스로를 IT회사라고 선언하기도 했고요. 덕분에 꽤 많은 애널리스트들이 직장을 떠나야했다고 하는군요. 켄쇼는 모건스탠리의 분석가 15명이 4주간 할 일을 5분대에 완료하는 어마어마한 능력을 보여주었습니다. 알파고가 이세돌과 대국을 했던 게 2016년이었으니 그즈음에 우리도 인공지능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듣기도 했고 직접 피부로 느끼기도 했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 대국에서 이세돌이 1판을 이기기도 했는데요. 그걸 두고 많은 사람들이 '인공지능을 이긴 유일한 사람이 될 것'이라고 평했던 것도 기억이 생생합니다. (참고로 알파고는 구글이 인수한 딥마인드라는 회사에서 개발한 인공지능이라고 하는군요) 

 


 

2018년 S&P 글로벌 5.5억 달러에 켄쇼 인수 

 

월스트리트에 인공지능 바람은 거세게 불었고 2018년에는 켄쇼 테크놀로지 자체를 S&P글로벌에서 인수합니다. S&P 글로벌은 세계 3대 신용평가기관 중에 하나로 주린이들은 S&P500 지수로 익숙하겠죠. 이 기업 자체도 매우 흥미로운 스토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회사를 모기업으로 자회사가 많습니다. 그리고 시작이 출판사였다는 것도 재미있습니다. 참고로 미국의 대표 신용평가사는 무디스, 피치 그리고 S&P가 있습니다. 

 

하여간 S&P 글로벌은 2018년 켄쇼를 5.5억 달러에 인수합니다. 상당한 금액이었지만 그만큼 가치가 있다고 봤겠죠. 이미 월스트리트에서는 켄쇼를 비롯해 인공지능이 많은 인력들의 자리를 대체하고 있었던 겁니다. 생각해보면 참 무시무시한 일인데 말입니다. 

 


 

켄쇼가 선별하는 미국 ETF 3개 KOMP, CNRG, HAIL 

 

켄쇼는 능력이 매우 뛰어납니다. 켄쇼를 검색하면 한국에는 유독 2018년 기사가 많습니다. 이때 북미회담 뉴스가 나올 때였는데 켄쇼에게 '이 회담으로 수혜를 받을 곳은?'이라는 질문에 '중국이 가장 큰 수혜를 받을 것'이라고 답했다고 하더군요. 그러면서 켄쇼를 소개한 기사가 많았습니다. 

 

 

섬네일

 

단편적인 예시였으나 켄쇼는 고급 인력들이 상당한 시간을 가지고 연구해야할 부분에 혹은 데이터를 처리해야 할 부분에 두드러지게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특히 투자 부분에서는 더욱 그러한데요. 켄쇼가 직접 선별하는 ETF 3가지가 있습니다. 

 

▶ KOMP : SPDR S&P Kensho New Economies Composite ETF 

자율주행, 3D프린팅, 유전공학, 나노테크놀로지 등을 포함한 인공지능 켄쇼가 선별한 신경제 지수를 추종하는 ETF입니다. 구성을 살펴보면 미국이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기술 부분이 40%로 높은데 종목 중 가장 큰 비중은 현제 니오입니다. 

 

 

KOMP 구성 종목 

상위 10개의 종목은 전체 15% 정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눈에 익은 이름은 테슬라와 줌 비디오 등이 있네요. 기회가 될 때 구성 종목들을 공부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워크호스도 전기차 관련 기업이군요. 

 


 

 CNRG : SPDR S&P Kensho Clean Power ETF  

이 ETF는 바이든 수혜주 중에 이름을 올리면서 한참 뜨거웠었습니다. 아마 어디선가 봤는데 싶은 분들도 계실 거 같네요. 요즘 한국에서도 이슈가 되고 있는 ESG와 관련된 기업들도 많아서 관심이 많았습니다. ESG는 각각 Environment, Social, Governance를 뜻하는데요. 구성 종목을 보면 확실히 리뉴어블 에너지가 거의 60% 이상 차지합니다. 

 

CNRG 구성 종목 

sun, power, solar, energy 등의 단어가 들어간 기업들이 보이죠? 거기에 테슬라도 끼어있습니다. 정말 테슬라는 온 우주의 기운을 받고 있는 기업인 거 같네요. 


 HAIL : SPDR S&P Kensho Smart Mobility ETF  

이 ETF는 지난 자율주행과 전기차 관련 ETF에서 다룬 적이 있습니다. 스마트 모빌리티 관련 ETF였고요. 특히 기억에 남았던 이유가 비교했던 ETF 중에 수익률이 요즘 급격하게 높아지고 있는 ETF였기 때문이었지요. 

 

 

전기차 관련주와 자율주행 미국 ETF 비교 DRIV, IDRV, HAIL, EAKR

전기차 관련주와 자율주행 테슬라 주가 흐름이 심상치 않습니다. S&P500 편입 소식 이후에 좋은 흐름이다 싶긴 했지만 솔직히 또 너무 올라가서 부담스러울 정도. 올해 테슬라는 전기차 관련주의

soltmon.tistory.com

 

포스팅을 보지 않은 분들을 위해 간단히 구성 종목을 다시 보여드리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HAIL 구성종목 

니오를 비롯해 워크호스, 테슬라, 그밖에 스마트 모빌리티 기업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상위 10개의 종목이 전체 42%를 차지합니다. 

 


 

인공지능이 알려주는 대로 하거나 VS 인공지능을 소유하거나 

 

켄쇼가 찍어주는 미국 ETF를 투자하는 것도 방법이지만 아예 켄쇼를 가지고 있는 S&P Global에 투자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 회사의 티커는 SPGI 관심있는 분들은 이 기업 자체를 공부해보시는 것도 좋겠죠. 더불어 켄쇼처럼 유망한 인공지능을 개발하는 회사로 구글도 있습니다. 아까 언급한 대로 알파고를 만든 딥마인드를 구글이 인수했습니다. 구글의 티커는 GOOG 혹은 GOOGL이고요. 이렇게 주식이 2개인 이유는 지난번에 포스팅을 했습니다. 

 

 

구글 주가 확인 방법 알파벳 A주와 C주 차이

구글 주가 확인 방법 챔기름씨가 매일 쓰는 크롬과 안드로이드 그리고 매일 시청하는 유튜브 그리고 매일 접속하게 되는 애드센스 등 이 모든 서비스가 구글에서 나온다니 구글 주가가 당연히

soltmon.tistory.com

 


미국 ETF를 찾아보다가 인공지능에 푹 빠져있었습니다. 이렇게 피부로 와 닿기는 처음인거 같습니다. 전기차도 자율주행도 그리고 신기술들도 모두 신기하고 재미있지만 동시에 무서운 게 사실입니다. 어쩌면 점점 더 살기 힘들어지는 것이 아닐까 싶어서 걱정이 됩니다. 인공지능에 투자하거나 인공지능이 투자하라는 것에 투자하거나 뭔가 하나는 해야 할 거 같은 기분입니다.